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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고

[디지털 새싹]디지털 새싹 캠프 학생 만족도 높아 디지털 역량 함양 기회 제공

by y은광 2024.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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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새(New) 싹(Software  AI Camp)은 민간기업과 정부 기관, 대학교에서 협력하여 디지털 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디지털 새싹 캠프 초,중,고등학생들에게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새싹
<출처:Pixabay>

 

디지털 새싹 캠프는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해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디지털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미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새싹 캠프의 만족도, 디지털 역량 함양제공, 디지털 새싹 프로그램을 알아 보겠습니다.

 

1. 디지털 새싹 캠프의 만족도

  • 만족도 :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교육 캠프 효과성 연구에 따르면 각 초등/중등/고등학교급별로 디지털 새싹 캠프 경험이 어떠한 도움을 주었는지를 인터뷰를 시행한 내용의 결과를 보면 초등학생들은 창의력과 성취감, 재미라고 답하였고, 중학생들은 책임감과 소통 등 협업 능력으로 답하였습니다. 고등학생은 지식의 확장과 적용 면에서 도움을 받았다고 대답하였습니다. 이처럼 학교급별로 학생들이 도움을 받은 경험에 관하여 인식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고려대 박선웅 교수)
  • 결과 : 디지털 새싹 캠프에 참석한 학생들의 사전 ˙사후 설문조사 결과를 알아보면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자기 효능감이 많이 높아졌으며, 미래에는 디지털 분야와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싶다는 학생들의 비율이 늘어나는 것을 보면 디지털 새싹 캠프 프로그램은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디지털 역량 함양 제공

  • 시범운영 : 2023년 4월부터 디지털 새싹 캠프의 성과를 이어가기 위해서 디지털 새싹 캠프를 학기 중에도 실시하고, 기존의 기본 과정에 심화 과정을 추가하여 본인 수준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또한 늘봄 학교와 연계하여 디지털 체험 교육 및 돌봄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동시에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새싹 기획형 캠프를 시범 운영합니다. 
    • 디지털 새싹 캠프 운영기관 선정 현황은 총 51개(주관기관 31개 / 협력 기관 20개)입니다.
  • 주관기관 : 교육부는 2023년 상반기 디지털 새싹 캠프 운영기관 선정 심사를 진행하였으며 권역형(주중, 주말 방과 후 캠프) 30개 기관과 기획형(교과 연계형 기획캠프) 1개 기관으로 총 31개 주관기관을 선정하였습니다.
권역 선정기관 명단(주관기관명 '가나다'순)
강원/충청권(5) 배재대(에듀플러스), 백석대, 상지대, 우송대, 한국과학기술원
경기권(10) 경인교육대(휴먼에듀), 대진대, 디모아, 마루한사회적협동조합(참다솜교육사회적협동조합), 주식회사 꿈꾸는 세상, 주식회사 맘이랜서, 주식회사 어썸스쿨(모두의 연구소, 글로랑), (주)에프엔제이, 초등컴퓨팅교사협회, 한신대(주)플레이코드, (한국근육장애인협회, 경기도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
경상권(5) (주)케이티씨에스((주)서큘러스, (주)스마트소설), 경일대((주)헬러드융합교육연구소), 구름, 부산대(도담창의인재교육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서울˙인천권 블루커뮤니케이션((주)네패스), 숙명여자대, (주)조은에듀테크((사)한국인공지능교육협회), 한국청소년교육사회적협동조합(서울교육대), 한상대
호남 ˙제주권 주식회사 레드포인트(광주교육대, 광주과학기술원, 제주대 교육대학), (주)티엠디교육그룹,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테크빌교육((주)창의융합인재교육교육원), 플레이코딩 유한책임회사((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전국(1) (주)엘리스그룹

 

3. 디지털 새싹 캠프 프로그램 늘봄 시범 연계형

  • 대전지역의 프로그램명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코(AI˙CO)와 스마트한 우리 마을 설계하기 : 똑똑한 우리 마을이란 주제를 바탕으로 블록형 교구로 놀이 중심의 SW˙AI 학습과 디지털 교육을 함께 병행하며 우리 주변 생활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문제를 코딩해 해결해 보는 프로그램
    • AIQ 향상 캠프 : 일상생활 속에서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와 소프트웨어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과 동시에 기초적인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체험해보는 프로그램
    • 늘봄교실 캠프 : 학교에서 접하는 문제를 이야기해 보고 로봇 코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보면서 컴퓨터 사고력과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력을 배양시키는 놀이 및 체험 중심 프로그램
    • UN SDGs프로젝트를 통한 SW ˙AI체험 : 모듈별로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이를 코딩과 인공지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는 프로그램
  • 경기지역의 프로그램명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토리텔링 기반 사고력 코딩(AI 가전제품 메이킹) : 집안의 가전제품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한 주인공 제아 가 백신을 개발하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블록형 EPL을 통해 SW의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 인공지능,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친구 : 인공지능 발전사 스토리텔링을 통해 미래 인공지능에 대해 상상해 보며 주어진 미션을 해결하는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SW˙AI 프로그램
    • 이야기 속 재미 풍덩, 디지털 스토리텔링 세계 : 인공지능과 간단한 코딩에 대해 배워보고 이야기 속 장면을 주어진 소프트웨어 교구를 활용하여 디지털 창작물로 표현해 보는 코딩 프로젝트 프로그램
    • Play AI (스토리델링 인공지능) : 실생활 속 인공지능을 알아보고,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와 관련된 놀이를 통해 문제 찾아보고 이와 함께 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는 프로그램
  • 인천지역의 프로그램명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구를 지켜라! 환경 지킴이 게임 개발 : 기후변화와 지구 온난화에 대한 문제점을 알아보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이를 SW 코딩게임으로 제작해 보는 프로그램
    • 내 꿈은 메타버스 여행 개발자 : 메타버스 여행상품 개발자를 주제로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와 SW 활용 능력을 높이는 과정을 통해 모델링과 기초 코딩지식을 배워보는 프로그램
    • 카미봇으로 배우는 AI 코딩 : 교과와 연계하여 블록 코딩과 카미봇을 연결해 자신만의 창작 작품을 만들어 보면서 기본적인 코딩 원리(try and error) 과정을 익히는 프로그램
  • 전남지역의 프로그램명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렌즈 우주 슈팅 게임 : 슈팅 게임 내 우주선의 움직임을 제어해 보는 게임을 만들면서 관련 프로그래밍을 익히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원리를 배워보는 프로그램
    • 나도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 : 웹툰 및 영상 콘텐츠 제작과정을 살펴보고, 영상 제작툴 사용 방법과 함께 인공지능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방법을 배워봄으로써 내 생각을 디지털 콘텐츠(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웹툰 등)로 표현해 보는 창작 프로그램
    • 놀이로 배우는 어린이 로봇 교실 : AI 로봇과 함께 미로 탈출하기, 달리기, 음악 연주 등 다양한 미션을 통해 인공지능과 로봇에 대해 배워보는 프로그램
    • 뉴스페이스 SW 우주탐사대 스쿨 : 우주 탐사 스토리텔링 기반 상황극을 통해 미래를 상상해 보고, 넥슨 메이풀 스토리월드 SW 게임 개발 프로젝트 통한 '나만의 SW 게임 창작물'을 제작하고 공유해 보는 프로그램
  • 경북지역의 프로그램명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름 SW˙AI 점핑 UP! 캠프 : 게임 속에서 코드가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배워보고, 이를 바탕으로 나만의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게임형 SW˙AI 교육 프로그램
    • 지속 가능한 우리 마을 만들기 : 체험 및 놀이 중심의 SW ˙AI 학습과 디지털 교육을 병행하여 우리 생활과 밀접한 마을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미래의 마을 모습을 상상해 보면서 컴퓨팅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
    • Always step, AI 미래 체험 : 로봇 동작을 제어할 수 있는 간단한 코딩을 배워보고, 원하는 동작을 직접 만들어 보는 로봇을 통해 배우는 소프트웨어 코딩 프로그램
    • 드론으로 미래기술 체험하기 : 드론의 원리와 기술을 알아보고, 언플로그드 코딩 및 블록 코딩을 통해 드론 움직임을 제어해 보고, 다양한 미션을 수행해 보면서 드론을 제어하고 조종하는 법을 배우는 프로그램

4. 디지털 새싹 캠프 프로그램 기획형

  • 전국지역의 프로그램명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Think IT!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 딥러닝 프로그램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는 텐서플로우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모델을 제작, 평가하는 과정을 체험해보면서 인공지능 개발자의 실무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 Make IT! loT 디바이스 개발 : 실제 현업에서 활용되는 최신 IT 동향을 바탕으로 스마트팜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물인터넷의 개념을 익히고, 센싱기술, 유무선 통신과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등 ICT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디지털 새싹 캠프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미래 시대에 선도될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실생활에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학생들에게 유익하고 발전될 수 있도록 하여 세계를 이끌어 가는 주역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교육부